티스토리 뷰


  당근과 채찍 크레스피 효과


크레스피 효과는 보상과 벌점 강도가 점점 강해져야 일의 수행 능률이 계속해서 증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보상으로 원하는 행동을 유도하려면 보상의 양을 점점 늘려야 효과적입니다. 반대로 나쁜 행동을 줄이려 한다면 점점 더 처벌의 강도를 높여야만 현 상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당근과 채찍


'당근과 채찍'은 보상과 벌점을 비유하는 가장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당나귀를 계속 달리게 하기 위해 눈앞에는 당근을 매달고 채찍을 휘두른데서 유래합니다. 미국의 심리학자 크레스피는 당근과 채찍이 효과를 내려면 점점 강도가 세져야 함을 실험으로 입증했는데요. 



크레스피 효과와 쥐의 미로 찾기 실험


쥐에게 미로찾기를 시키고 성공할 때 먹이를 줍니다. 처음부터 먹이를 많이 준 집단보다는 점차적으로 먹이를 늘린 집단이 더 좋은 수행 능률 결과를 보였습니다. 이 실험의 요점은 당근의 절대적인 양이 아니라 '이전보다 얼마나 더 많이 주느냐' 입니다.



크레스피 효과의 부정적 사례


팁 제도 : 팁이라는 것은 손님이 보다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주는 인센티브인 셈인데, 오늘날에는 팁이란 것을 당연히 받아들입니다. 크레스피 효과의 단점은 점점 보상의 강도를 높이면 문제가 없지만, 중지했을 때는 부정적인 효과가 나타납니다. 


심리학자 크레스피 본인도 팁 안주기 운동을 하고, 외식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부모님들이 자식을 너무 사랑한 나머지 아이에게 지나친 선물을 주는 경우가 있는데요. 지금 당장은 아이가 좋아해도, 나중에는 웬만한 상에는 아이가 눈하나 깜박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크레스피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공감(하트)를 눌러주면 작성자가 기운이 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