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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량기업 히든챔피언




세계시장 점유율 3위 이내이거나, 소속 대륙 시장점유율 1위 기업, 매출액 규모 40억 달러 이하인 기업이면서 대중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은 우량기업을 뜻합니다. 독일의 경영학자 헤르만 지몬의 저서 '히든챔피언'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독일의 히든챔피언


전세계 2700여개 히든 챔피언들 가운데 독일이 보유한 히든챔피언은 1300여개나 됩니다. 독일의 히든챔피언들은 독일 수출의 50%가량을 차지하는데요. 히든챔피언의 특징은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유일무이한 제품을 생산하며, 혁신을 통해 시장지배적 지위를 유지합니다. 



대기업은 제품 혁신에 치중하는 반면, 히든챔피언은 고객서비스에 비중을 둡니다. 평균 25~50%의 인력이 고객서비스 업무에 투입되어 제품 혁신이 수요 친화적 방향에 부합하도록 노력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지몬은 저서에서 인도의 Essel Propack, 산업용 접착제를 생산하는 Delo, 영화용 카메라를 만드는 ARRI 등을 히든챔피언으로 꼽았습니다. 우리가 알 수 있는 히든챔피언으로는 전동공구 회사 보쉬, 문구업체 파버 카스텔 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히든챔피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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