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재테크 공부 : 경제신문 읽는법 

재테크 공부를 하려면 경제신문부터 읽어야 한다는데, 어떻게 읽어야 할지

감이 안온다면 2~3분만 투자해서 이 포스팅을 한번 읽어봐주세요.

경제신문 읽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경제기사는 재테크의 성공 원칙 중 하나인 정보와 시장흐름을 파악하는 데 큰 기여를 합니다. 관련 업종에 종사한 사람이 아니라면 이해하기 힘든 용어들이 참 많습니다. 돈은 벌고 싶은데 경제신문 읽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주변에서는 펀드나 주식으로 돈을 많이 벌었다는데 나는 거기에 대해 아는 것이 없으니 답답할 노릇입니다. 



독하게 마음먹고 경제신문을 읽기로 했어도 막상 읽다보면 모르는 용어가 많이 나와 중도 포기하기 다반사입니다. 이걸 극복하려면 경제신문 읽는게 습관이 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처음부터 정독할 필요없이 흩어보면서 꾸준히 경제신문을 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모르는 용어는 그때 그때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해 익혀야 합니다. 



경제신문을 읽을 때는 증권, 금융,부동산으로 성격별로 읽는 것이 이해하기 편리합니다.





#1 증권기사 읽는 방법


증권기사 읽을 때는 세가지를 기억해야 합니다.


1. 증권면은 어제 일어난 일을 다룹니다. 과거를 반추한다는 생각으로 증권 기사를 봐야합니다.


2. 증권 기자들은 투자 전문가가 아닙니다. 펀드매니저, 애널리스트 등 관련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인터뷰한 후 글을 쓰는 사람들입니다. 기사를 볼 때 제목보다는 누구의 인터뷰 내용을 담았는지를 우선 파악해야 합니다.


3. 증권 쪽은 뚜렷한 특종이 없기 때문에, 새로운 이야기를 기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증권기사에서 주목할 것


회사의 실적 중 매출과 영업이익, 경상이익입니다.

특히 중요하게 봐야할 부분이 영업이익입니다. 영업이익이란 회사가 자신의 본업을 해서 남긴 이익입니다. 현대차를 예로 들면 자동차를 팔아서 남긴 이익은 영업이익, 현대차공장의 부지 땅값이 올라서 남긴 이익은 경상이익이 됩니다. 




증권 기사에서 보지 말아야 할 것


증권사 추천 종목 : "삼성전자, 현대차가 얼마까지 오를 것이다. 매수를 추천한다." 이런 기사는 절대 참고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런 기사가 나오면 이 주식을 팔 때가 되었다고 생각하는 게 합리적입니다.





#2 금융기사 읽는 방법


미국의 금리 동향과 자금의 흐름에 주목해서 신문을 읽어야 합니다. 특히 은행이 금리를 책정할 때 기준으로 삼는 것이 '1년 만기 정기 예금 금리'입니다. 이 금리가 변하면 다른 모든 금리가 이것을 따라가게 마련입니다.





#3 부동산기사 읽는 방법


경매낙찰가 : 경매낙찰가를 보면 부동산이 보입니다.  


강남아파트 기사 : 전국 1등 지역이기 때문에 강남아파트 값이 하락하면

전체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칩니다.



경매 낙찰가율 : 부동산 경기가 좋으면 경매참가자는 어떻게든 물건을 확보하려 할 것이고 당연히 낙찰가율은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댓글